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행사/소식

행사/소식

자생한방병원, 미국 아칸소 보건교육대학과 공동 개최한 2021 AJA 국제학술대회 성료

사무국 2021-11-22

  전세계 의학 분야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생력 높이는 ‘통합의학’의 미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 펼쳐졌다.

 

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은 지난 21일 ‘자생력 증강을 위한 의학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미국 아칸소 보건교육대학과 공동 개최한 2021 AJA(Annual Jaseng Academic) 국제학술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고 전세계 각지의 청중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미국 하버드 의대, 아칸소 보건교육대 교수진 등 국내·외 의학 분야 최고 전문가 10명이 연자로 나섰으며 한의사, 의사 등 각국 의료계 관련자 총 3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모인 전문가들은 각종 질환에 있어 자생력을 높일 수 있는 통합의학 치료법에 대한 지식을 활발히 공유했다.

 

먼저 '의료서비스에서의 자생력 증강'을 주제로 한 첫 세션에서는 비침습적 치료법인 수기치료, 침 치료 등의 과학적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구체적 치료사례,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침 치료의 미래'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는 국내 한의학 전문가들이 각종 암과 종양 질환 치료법의 기전과 함께 향후 활용 증대를 위한 연구를 발표했다.

 

2021 AJA 국제학술대회의 첫 번째 연자로는 자생한방병원 설립자 신준식 박사가 '통합의학 통증 치료에서의 자생력 회복 기전'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통합의학적 측면에서 한의학이 갖는 강점에 대해 분석하고 한의치료법을 통한 허리·목·어깨 통증과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실제 치료 사례들을 소개해 청중들의 이목을 끌었다. 특히 안면신경마비에 적용되는 무저항요법의 객관적 효과를 설명하는 부분이 청중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신준식 박사는 “추나요법과 침, 한약 등 한의통합치료가 근골격계 질환부터 안면신경마비 등에 충분히 활용되고 있으며 그 과학적 효과와 안전성이 여러 연구 결과로 입증됐다"며 "한·양방 협진을 통해 현대 한의학이 발전했듯 이 자리를 계기로 동서양의 의학 전문가들이 지성을 모은다면 자가 치유 기전인 자생력을 높이는 치료법을 고도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미국 수기요법 전문가인 아칸소 보건교육대 오스테오패틱 의과대학 랜스 맥클레인(Rance McClain)학장은 서양의 오스테오패틱 치료법인 '채프만 반사점'(Chapman's reflexes)과 한의학의 '경혈' 간 유사점에 대해 비교 설명했다. 강연 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랜스 맥클레인 학장은 “채프만 반사점 치료와 한의학의 경혈을 바탕으로 한 통합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뤄져 두 의학체계가 동시에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제니스 크니블(Janice Knebl) 미국 텍사스 오스테오패틱 의과대학 교수 겸 임시 의장이 진행한 강연의 주제는 '통합의학을 통한 노화 관리'였다. 초고령사회를 앞둔 한국과 미국의 고령층 다빈도 질환 통계와 유병률을 살펴보고 고령층에 적합한 통합의학적 보건의료형태가 무엇일지 사례들을 소개하고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자생한방병원 최우성 병원장은 디스크(추간판) 파열 이후 자생력을 통한 디스크 재흡수 기전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자생 척추관절연구소가 2017년 SCI(E) 국제학술지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한 논문을 바탕으로 허리디스크(요추 추간판탈출증) 환자들의 디스크 흡수 가능성, 흡수량 그리고 이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했다. 또한 디스크 흡수에 있어 추나요법, 동작침법(MSAT), 한약 등 한의학 치료법이 어떠한 효과를 나타냈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아직 국내·외에서 생소한 개념인 기공과 태극권을 활용한 통합치료법도 발표됐다.


피터 웨인(Peter Wayne) 하버드대 의과대학 교수 겸 브리검 여성병원 오셔통합의학센터 소장은 전세계적으로 매해 노인 약 3분의 1에서 발생하는 낙상사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기공과 태극권을 활용한 운동 치료법을 소개했다. 그는 “기공과 태극권이 운동기능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며 “기존 의학적인 치료와 병행된다면 고령층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오스테오패틱 의학의 통증 치료법에 대한 활발한 공유도 이뤄졌다. 미국 캔자스시티 대학교 의과 대학 고텀 데사이(Gautam Desai) 교수는 미국에서 활용되는 오스테오패틱 치료와 침 치료 등 통합의학의 현주소와 장점을 설명했다. 이어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수기치료와 침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호전 사례를 들며 자생력 증강에 방점을 둔 향후 활용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멜 호퍼 코펠만(Mel Hopper Koppelman) NPO 근거기반 침 치료 상임이사는 “통합의학 치료법 마련에 있어 정치·경제적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녀는 “침 치료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구축하면 쉽게 각국 임상 현장에 반영될 거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침 치료가 미국, 영국 등 각국의 임상에 반영되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고 “침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경제성 분석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마련된 '침 치료의 발전 방향' 논의 세션에서는 대한한의학회 최도영 회장과 대구한의대학교 이상훈 교수,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상훈 책임연구원이 침 치료의 효과성 연구 논문과 최신 침 치료 기술들을 공유하며 향후 활용 가치를 소개했다.

 

대한한의학회 최도영 회장은 암 환자가 겪는 통증인 암성 통증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법인 침 치료와 한약 등의 치료 기전을 문헌적 근거로 설명했다. 특히 그는 여러 질환 치료에 대한 한의학의 발전 방향을 두고 융합의학을 언급하며 "한의학과 현대의학의 우월한 점은 살리고 부작용이나 단점은 서로 보완하는 융합의학의 시대를 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구한의대학교 이봉효 교수는 침 표면에 나노입자 크기의 반구(구멍)를 형성시켜 침의 표면적을 약 20배 정도 증가시킨 '나도 침’이 알코올 중독 및 대장암 치료에 효과가 있음을 설명했다. 그는 “새롭게 개발된 나노 침의 높은 전기 전도도가 침 치료의 효과를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며 “침 치료도 과학적인 발전을 위한 연구 축적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이상훈 책임연구원은 초음파를 이용해 침 치료 시 환자 신체 내부에 침이 자침되는 정도를 3차원으로 확인할 수 있는 '3D 침치료' 기술을 선보였다. 3D 침 치료는 목표 경혈에 침 및 약침이 정확히 도달하도록 유도해 치료 안전성을 높이고 의료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발전된 한의학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모든 강연이 끝난 이후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은 폐회사를 통해 "자생한방병원이 미국 아칸소 보건교육대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2021 AJA 국제학술대회가 각종 치료법 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으로 역할을 다해 의미 있었다"며 "앞으로도 매년 AJA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한의학에 대한 가치를 전파하고 해외 임상에서 한의학이 활용될 수 있도록 세계 유수 대학들과 협력의 기회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