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행사/소식

행사/소식

한국한의약진흥원, 한의약 선진화 지원사업 공모

사무국 2022-03-21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한의약 관련 산업의 선진화를 촉진하기 위해 오는 4월 13일까지 한약제제 및 한약재 활용 신소재(식품, 화장품 등), 한의 의료기기, 한의융복합 등 4개 분야 기술지원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국비 8억원, 시. 경북도가 각각 4억원 등 총 16억원의 사업비로 추진하는 이번 공모사업은 한방소재 활용 식품 및 화장품기업과 한의약 기업, 한방병・의원을 대상으로 소재 발굴에서 제품 품목 허가신청, 마케팅까지 전주기 수요 맞춤형 지원으로 고부가가치의 제품과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모 신청은 오는 13일까지 전자우편으로만 지원신청서 제출이 가능하다.


지원기업의 선정은 한의약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기술성, 사업성, 유망성, 신청기관의 적절성 등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선정한다.


특히 재참여 기업의 우대를 통해 우수제품의 실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최근 3년 이내에 본 사업에 참여한 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며,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기술지원 규모와 선정평가 결과 등에 따라 기업당 최대 1억원 내외로 지원(민간부담금 제외)한다.


한의약 선진화 지원사업은 최근 국내・외 의료산업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건강기능식품의 트렌드 변화와 한약재 자체의 소비 감소, 한의약 기업의 영세성 등으로 인해 한의약 산업의 시장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어 지역 한의계도 우려가 있으나, 그 간 진흥원에서 축적해 온 한의약 관련 연구 성과와 지역의 의료 인프라를 활용한 기술지원으로 한의약 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승대 시 혁신성장국장은 “천연소재가 풍부하고 의료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는 지역 내 한의약 관련 기업과 병원들의 다양한 제품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한방소재를 활용한 식품 및 화장품 개발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