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행사/소식

행사/소식

대구한의대대구한방병원, 코로나19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 운영

사무국 2022-04-12

  대구한의대대구한방병원(병원장 김종대)은 코로나 확진 환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를 통한 대면 진료를 실시한다.

 

이는 지난달 30일 보건복지부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른 대면진료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를 한방병원과 한의원으로 확충하기로 결정한데 따른 것이다.

 

대구한의대대구한방병원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지침을 준수해 일반 진료실과는 분리된 별도의 진료실에서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진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환자의 병원 체류시간을 최소화하고자 한약국을 외래진료센터의 수납창구와 통합한 원스톱 진료 시스템을 구축했다.

 

확진자 치료를 위한 한약은 △몸살, 인후통, 근육통, 과로 등에 처방되는 ‘쌍패탕‘ △마른기침, 구역감, 가래 등에 처방되는 ‘삼소음’ △콧물감기, 재채기, 코막힘 등에 처방되는 ‘소청룡탕’ △몸살감기, 관절통 등에 처방되는 ‘구미강활탕’ △경항통, 두통을 동반한 감기증상 등에 처방되는 ‘갈근탕’ △목이 따끔거리며 붓는 인후통, 몸살 등에 처방되는 ‘연교패독산’ 등이다.

 

평소 복용중인 약 또는 한약의 병행여부는 한의사, 한약사의 복약지도에 따라 복용하면 된다.

 

김종대 병원장은 “한의 대면진료를 통해 코로나 한의진료 모델을 정립하고, 고령 감염자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코로나19 감염 초기에 중증화로 변화되는 비율을 최소화하겠다”며 “한의진료는 예방의학 차원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 대응 한약 또한 치료목표에 적절하게 처방되면 충분한 치료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진료비는 전액 국비로 지원되며, 환자 본인부담금이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