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공지사항

공지사항

수술후 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레지스트리 구축 연구 기관 모집 안내

2018-10-11

1. 가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팀-2074호(2018. 10. 10) 관련입니다.

 

2. 가천대학교에서는 다빈도 근골격계 수술후 표준임상경로 및 진료지침을 개발중에 있으며, 본 연구수행을 위해 임상현장에서 수술후 증후군 환자에 대한 치료경험이 있는 한의사를 대상으로, 레지스트리 구축 연구기관을 모집하고 있어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참여를 희망하는 한방병원은 신청토록 하시기 바랍니다.

  가. 연구과제명: 수술후증후군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요추수술후, 회전근개수술후, 슬관절전치환술후)

  나. 연구책임자: 송윤경 교수(한의학과)

  다. 연구기간: 2018년 12월 ∼ 2019년 12월(약 1년)

  라. 모집 회신기한: 2018년 10월 21일까지

  마. 회신방법: 전자우편(eternity0304@naver.com)

  바. 회신사항: 의료기관명(지역)/병원형태(양·한방협진병원 등)/근무 한의사 수/담당자/연락처

  사. 담당자 연락처: 김현주 연구원(032-770-1369)

 

수술후 한의진료 근거구축을 위한

한의원/한방병원 레지스트리 기관 모집 

 

본 연구진은 수술후 한의치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빈도 근골격계 수술인 요추수술후, 회전근개수술후, 슬관절전치환술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1차 개발되었으며, 임상근거를 보완하여 2020년 개정될 예정입니다.

최근 근골격계 수술은 증가추세에 있으며, 비수술적 치료 뿐만 아니라 수술후 재활치료에 대한 필요와 요구도 증가되고 있으나 아직, 보편화된 진료영역으로 자리잡지 않은 상황입니다. 수술후 통증완화/관절운동범위의 회복 등 기본적인 증상회복 외에도 한의진료의 효과와 장점은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병원급 혹은 협진이 가능한 의료기관 뿐만 아니라 일선 한의원에서 진료할 수 있는 근거와 진료형태를 수집하여 진료지침을 보완하기 위한 일차적인 목적 외에도, 향후 한의진료의 영역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수술후 환자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한의원/한방병원들의 연구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임상연구가 실제 진료현실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임상연구와 관찰연구의 상호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본 연구는 실제 임상현장에서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전향적 관찰 연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선도적으로 수술후 환자 진료를 수행하고 있는 한의원/한방병원의 레지스트리 구축을 통하여 향후 한의진료의 효과를 설명하는 중요한 자료가 수집될 것으로 기대하며, 한의진료의 표준화와 객관화를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연구에 참여하는 한의원 및 한방병원에는 공용 IRB의 임상연구 승인, 연구 프로토콜연구진 교육 및 관리수술후 한의진료 레지스트리 참여 의료기관으로의 표방 등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1. 연구기간201810, 모집과 공용 IRB 승인 이후 교육을 거쳐 201812월부터 ~201912월 까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모집 회신 기한 : 20181021일까지

 

3. 회신 및 문의

레지스트리 기관으로 참여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의 사항을 회신하여 주시고,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래의 문의처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 회신사항: 의료기관명(지역)/병원형태(한의원,양한방협진병원 등)/근무 한의사 수/담당자/연락처기재하여 보내주시면 확인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 회신 및 문의처: 김현주 연구원(이메일: eternity0304@naver.com)

 

4. 참고로, 1차 개발한 [쳑추수술후, 어깨 회전근개 수술후,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 후 한의진료 한의표준 임상진료지침] 배포용 자료를 첨부합니다. 진료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술후 한의진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연구진 일동

 





- 첨부 : 한의진료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배포용 자료(척추수술후, 어깨 회전근개 수술후,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후) 각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