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알림마당행사/소식

행사/소식

대전대대전한방병원 이혜림 교수, 성조숙증 한방치료 개선 가능 확인해

사무국 2025-03-12


이혜림 교수팀, 성조숙증 한방치료 결과 발표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소아청소년센터 이혜림 교수팀이 성조숙증 치료에 대한 한방 치료의 효과를 비교·분석한 연구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메타분석을 이용해 성조숙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치료법의 효과를 비교한 것으로, 한방 치료의 과학적 근거를 강화하는 중요한 연구로 평가받는다.

성조숙증은 정상적인 성장 속도보다 이른 시기에 사춘기 징후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조기 성장 촉진에 따른 성인 키 저하 위험이 크다. 최근 영양 상태 변화, 환경적 요인, 호르몬 교란 물질의 증가 등으로 인해 성조숙증을 경험하는 아동이 늘어나고 있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연구는 81개의 무작위 대조 시험을 분석한 결과, 한약(HM)과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작용제를 병행하는 치료가 단독 치료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약과 이침 요법을 병행할 경우 골연령 및 난소 부피 개선 효과가 크고, 한약과 GnRHa를 병행하면 성장률과 호르몬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를 진행한 이혜림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방 치료가 성조숙증 치료에서 단순한 보조요법이 아니라, 보다 효과적인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임상 연구를 지속하여 성조숙증을 겪는 소아청소년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SCI(E)급 국제학술지 Medicine에 게재되었으며,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소아청소년센터는 이를 바탕으로 성조숙증 치료의 한의학적 접근법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